[일반진료] 2020-01-05
얼굴촬과상후 붉은 기 , X선 촬영 문제점 관련
저는 약 3개월전(2019년 10월 초순) 길바닥에서 앞으로 넘어져서 얼굴 좌측 턱부분과 광대뼈 부근에 단순 촬과상을 입어서 하이맘 폼이라는 것을 1개월간 붙이고 떼어내서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검붉은 기가 조금 남아 있는데 낮에 자외선을 많이 받으면 착색되어서 검게 변한다고 피부과에서 들었습니다.
(1)그런데 턱 붉은 흉터 안부분의 좌측 아래 어금니(어느 어금니인지는 모르겠음)가 상당히 아파서 치과에 가야겠는데 치아X선 촬영시 흉터부분에 X선을 쬐게 되면 (X선과 자외선은 다르겠지만) 자외선을 받을 때와 같이 착색되어 검게 변할 염려는 없는지요?
(2) 또, 촬영시에 X선을 일부라도 차단하기 위해서 (턱부분 흉터는 어쩔수 없이 노출하고 촬영해야겠지만) 광대뼈 부근 붉은 흉터는 상처보호용 밴드(상품명 예:닥터밴드, 하이맘 폼 등) 를 붙이고 X선 촬영을 하는 것이 X선 차단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닌지요? 또 이렇게 밴드를 접착제로 붙이고 X선 촬영을 할 경우 어떤 문제점은 없는지요?
(3)그리고, 광대뼈 부근 흉터에 X선을 덜 받게 하기 위해서는 파노라마 촬영 대신에 좌측 아래 어금니만을 2회 촬영(좌측 아래 어금니를 모두 촬영해야 하므로)하는 것이 좋은가요?
이상 문의드립니다.
※ 첨부된 사진은 제 사진은 아니고, 제 턱 및 광대뼈 부분 붉은 흉터와 크기 및 붉은 색 정도가 비슷한 턱부분 흉터를 가진 다른 사람 사진이 인터넷에 있어 참고로 올립니다.
이상 문의 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황순왕님. 서울리마치과입니다.
금일 오전에 상담 실장이 전화로 상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